2019.02.22 (금)

  • 구름많음속초2.5℃
  • 흐림0.1℃
  • 흐림철원-0.9℃
  • 흐림동두천1.1℃
  • 흐림파주-0.4℃
  • 흐림대관령-3.6℃
  • 흐림백령도3.2℃
  • 구름많음북강릉3.6℃
  • 구름많음강릉4.0℃
  • 구름많음동해5.5℃
  • 구름많음서울3.8℃
  • 흐림인천3.0℃
  • 흐림원주1.9℃
  • 구름많음울릉도5.8℃
  • 흐림수원0.9℃
  • 구름많음영월0.9℃
  • 구름많음충주-0.4℃
  • 구름많음서산-1.8℃
  • 구름많음울진3.0℃
  • 구름많음청주3.6℃
  • 구름많음대전2.2℃
  • 구름조금추풍령2.9℃
  • 구름많음안동1.7℃
  • 맑음상주3.5℃
  • 구름많음포항7.2℃
  • 구름많음군산2.0℃
  • 구름많음대구5.3℃
  • 구름많음전주3.1℃
  • 구름많음울산6.5℃
  • 구름많음창원5.5℃
  • 흐림광주3.9℃
  • 흐림부산8.1℃
  • 흐림통영6.9℃
  • 구름많음목포3.4℃
  • 구름많음여수7.9℃
  • 구름많음흑산도5.4℃
  • 흐림완도4.3℃
  • 흐림고창0.3℃
  • 구름많음순천4.4℃
  • 구름많음홍성(예)-0.1℃
  • 흐림제주7.3℃
  • 구름많음고산6.5℃
  • 흐림성산6.8℃
  • 흐림서귀포8.3℃
  • 맑음진주0.9℃
  • 구름많음강화1.7℃
  • 흐림양평0.5℃
  • 흐림이천1.7℃
  • 흐림인제-0.5℃
  • 구름많음홍천0.0℃
  • 맑음태백-2.0℃
  • 구름많음정선군0.3℃
  • 구름많음제천-2.4℃
  • 흐림보은-1.2℃
  • 흐림천안-1.0℃
  • 맑음보령-0.7℃
  • 맑음부여-0.3℃
  • 구름많음금산-1.1℃
  • 구름조금부안2.7℃
  • 구름많음임실0.5℃
  • 구름많음정읍1.0℃
  • 흐림남원1.1℃
  • 구름많음장수-1.6℃
  • 구름많음고창군-1.1℃
  • 흐림영광군2.6℃
  • 구름많음김해시8.0℃
  • 흐림순창군1.1℃
  • 구름많음북창원5.8℃
  • 구름많음양산시7.7℃
  • 구름많음보성군5.1℃
  • 구름많음강진군3.9℃
  • 구름많음장흥4.6℃
  • 구름많음해남2.5℃
  • 구름많음고흥5.3℃
  • 맑음의령군0.4℃
  • 구름조금함양군1.3℃
  • 맑음광양시6.8℃
  • 구름많음진도군4.7℃
  • 맑음봉화-1.8℃
  • 구름많음영주0.3℃
  • 맑음문경3.4℃
  • 구름조금청송군-0.4℃
  • 구름많음영덕4.0℃
  • 맑음의성-0.7℃
  • 구름많음구미2.9℃
  • 구름많음영천2.0℃
  • 구름많음경주시2.2℃
  • 구름조금거창1.2℃
  • 맑음합천0.8℃
  • 맑음밀양2.1℃
  • 구름조금산청1.9℃
  • 흐림거제6.6℃
  • 구름많음남해5.7℃
기상청 제공
재활라켓볼의 연구 사례는 연구자가 라켓볼 강습과정에서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사회성 등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의 변화과정을 관찰 분석한 것이다. 대상자의 초기 반응의 상황과 교육과정을 통하여 변화되는 상황의 효과에 관한 내용, 처음 시작하기 전의 상황과 교육과정 후에 변화된 치료 효과를 대상자의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개별적 사례를 모아 기록하였다. 또한 재활라켓볼 아카데미 학생들의 전체적 사례 효과를 통계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연구 사례로 기록하였다. 연구자의 사례와 부모님들의 사례, 설문지를 활용한 통합적 통계의 연구 사례를 통하여 라켓볼이 재활치료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사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1) 연구주제 : 라켓볼이 재활치료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2) 연구기간 : 2014년 10월 ~ 2017년 12월

(3) 연구장소 : 고양체육관 라켓볼장

(4) 연구대상 : 발달장애(자폐성장애, 지적장애, 뇌병변, 뇌전증) 등

(5) 연구방법 :
① 연구자의 재활 라켓볼 강습을 통한 자극과 반응에 대한 변화를 관찰 분석하는 방식
② 대상자 부모들이 느끼는 개별적인 치료 효과에 관한 사례를 분석 기록하는 방식
③ 설문지를 활용한 통합적 통계의 연구방식

(6) 연구 대상자 소속
홀트 학교, 자운 학교, 가좌 초등학교, 문화 초등학교, 신촌 초등학교, 운정 초등학교, 두일 초등학교, 한수 초등학교,대운 초등학교, 백마 중학교, 국제컨벤션 고등학교, 정발 고등학교, 아람 장애인지원센터, 사회적기업 장터, 덕양구청 카폐, 아가폐 장애평생교육원, 설문동 장애인직업재활원 등

(7) 연구대상자 연령대 : 10세 미만부터 25세 미만의 남녀

(8) 연구 참여 인원 : 58명 중, 남자 54명, 여자 4명

(9) 연구사례 공개 여부
① 58명 중 공개 18명: 자폐성장애 1급 4명, 자폐성장애 2급 10명, 자폐성장애 3급 1명, 지적 장애 1급 1명, 지적 장애 2급 1명, 뇌 병변 1명
② 58명 중 비공개 12명: 자폐성장애 1급 1명, 자폐성장애 2급 5명, 지적장애 1급 1명, 지적장애 2급 3명, 언어장애 1명, 뇌전증 1명
③ 58명 중 설문지 28명: 자폐성장애 1급 9명, 자폐성장애 2급 7명, 자폐성장애 3급 3명, 자폐성장애 4급 1명, 지적장애 1급 1명, 지적장애 2급 6명,지적장애 3급 1명



(10) 연구 사례의 효과 내용

표정이 밝아짐 / 자신감이 생김 / 집중력이 좋아짐 / 운동능력이 좋아짐 / 언어적 과잉성이 줄어듦 / 짜증과 신경질이 줄어듦 / 예측력이 좋아짐 / 인내심이 좋아짐 / 사회성이 좋아짐 / 혼자서 한 시간 이상 즐겁게 즐기면서 운동함 / 움직임이 많아짐 / 체력이 향상됨 / 집중력의 한계성을 극복함 / 라켓볼 운동이 좋아짐 / 감정조절 능력이 향상됨 / 소리 지름이 줄어듦 / 지시에 수용함 언어 표현력이 다양해짐 / 분노 조절 능력이 좋아짐 / 지시를 빠르게 이해하고 실행에 옮기는 기능이 많이 향상됨 / 귀를 막는 증상이 없어짐 / 시 지각 발달이 향상됨 / 즐거운 여가를 보낼 수 있게 됨 / 언어 수용성이 매우 좋아짐 / 직접적인 표현력이 좋아짐 / 손발 협응이 좋아짐 / 단체 수업을 통한 줄서기와 기다리기가 좋아짐 / 산만함이 줄어듦 / 움직임이 빨라짐 / 좌우균형이 좋아짐 / 신체조절능력이 향상됨 / 의식조절능력이 향상됨 / 시선의 폭이 넓어짐 / 움직임에 대해 자신감이 생김 / 과잉행동이 줄어듦 / 강박관념이 좋아짐 / 공간 인지 능력이 향상됨 / 반사 신경이 좋아짐 / 판단력이 좋아짐 / 응용능력이 좋아짐 / 신체적인 효과는 근력, 지구력, 순발력, 유연성이 좋아졌다 / 신진대사가 좋아졌다 / 스스로 연습 공을 바구니에 주워담을 줄 안다 / 경청하는 것이 좋아졌다 / 가만히 앉아 있기가 좋아졌다 / 지나치게 뛰거나 달리는 행동이 줄었다 / 자해 행동이 좋아졌다 / 상동 행동이 줄었다 / 공격성이 줄었다 / 방향감각이 좋아졌다 / 일반아이들처럼 일상적인 행동을 모방하게 되었다 / 언어 자극으로 다른 아이에게 대화를 유도하고 의사 소통을 터득하게 되었다 / 사회성 발달로 다른 친구들의 행동과 언어의 감정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 잠재되어 있던 운동신경과 감각에 반응하는 적응능력이 생성되었다.